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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cs 부자의 아침

리쇼어링, 온디맨드

해외 진출한 제조업이나 서비스 기능을 국내로 돌아오게 하는 과정을 뜻함.

리쇼어링은 비용 절감이 목적으로 생산비와 해외의 낮은 인건비 등을 이유로 해외에 나간 기업이 다시 국내로 돌아오는 현상을 뜻한다. 생산시설 등을 본사가 있는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로 이전하는 행위인 ‘오프쇼어링(Off-shoring)’이 선행된 상태에서 이뤄진다. 

리쇼어링의 가장 큰 요인은 오프쇼어링 후 해당 국가의 임금이나 운송비용 등의 증가로 비용 절감 효과가 줄어드는 것이다. 비용 절감 효과가 있더라도 상품의 질이나 거리로 인한 시간 지연 및 수요에 대한 유연성 하락, 환율 변동이나 세금 문제, 기술 접근성 등의 이유로 리쇼어링을 결정하기도 한다. 

기업의 자발적 선택으로 이뤄지는 오프쇼어링과 달리 리쇼어링은 국가 정책으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 리쇼어링을 통해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고용을 늘리기 위해서다. 주로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외 진출한 자국 기업을 국내로 유인한다. 미국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 강화를 위해 리쇼어링 정책을 추진했다. 한국은 2013년 리쇼어링 지원법에 해당하는 '해외진출기업복귀법'을 제정하고 국내로 복귀하는 기업들에 조세감면, 설비투자금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리쇼어링과 유사한 용어로 니어쇼어링(Nearshoring), 온쇼어링(Onshoring) 등이 있다. 니어쇼어링은 리쇼어링처럼 위치를 다시 돌리되 본국이 아닌 인근 국가로 되돌리는 행위다. 온쇼어링은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리쇼어링 [Reshoring]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온디맨드 경제

[ On-Demand Economy ]

요약 플랫폼과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수요자의 요구에 즉각 대응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 전략.

플랫폼과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수요자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는 경제 전략 혹은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온디맨드(On-Demand)는 사전적으로 모든 것이 수요에 달려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2002년 10월 IBM의 최고경영자(CEO) 샘 팔미사노 (Sam Palmisano)가 처음으로 온디맨드라는 단어를 차세대 비즈니스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널리 알려졌다.

온디맨드 경제 하에서 기업은 질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고, 이 둘 간의 거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을 관리하는 것 또한 기업의 역할 중 하나가 되었다.

온디맨드 경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업은 2008년과 2009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에어비엔비 우버다. 에어비앤비는 임대인과 임차인을 실시간으로 연결시켜 주는 숙박 공유 서비스이며, 우버는 자체적인 검증 절차를 걸쳐 고용된 차량의 운전기사와 승객을 모바일 앱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서비스이다. 이외에도 필요할 때에 가정도우미를 제공하는 핸디(Handy), 레스토랑의 음식을 배달하여 주는 스푼로켓(SpoonRocket) 등이 미국 온디맨드 경제의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나라에는 카카오택시, 배달의 민족 등이 온디맨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 서비스로 분류된다.

하지만 온디맨드 경제 하에서 노동자들은 필요할 때에만 고용되고, 기존 기업들이 담당했던 노동자들의 연금 혹은 건강보험 등을 노동자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온디맨드 경제의 부상은 사회의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일반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온디맨드 경제 [On-Demand Economy]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공개 소스 하드웨어

[ Open-Source Hardware , - ]

약어
OSHW

하드웨어 설계(design) 내용과 관련 정보가 공개되어, 누구나 동일하게 만들고, 수정, 배포, 제조하여 팔 수 있는 하드웨어. OSHW 자유·공개 소스 소프트웨어(FOSS: Free and Open-Source Sofrware)와 같이 소스 공개를 통해 기술과 제품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하드웨어 제작에 필요한 회로도, 인쇄 회로 기판(PCB) 설계도면, 제작 과정 등 필요한 모든 정보의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OSHW는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 재료, 표준 가공 방법, 개방 시설, 공개 콘텐츠, 공개 소스 소프트웨어(OSS) 등을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OSHW를 배포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를 설계한 문서 공개, 공개 범위 명시,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공개, 저작권 표시 여부, 특정 개인이나 단체 차별 금지, 활용 분야 차별 금지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공개 소스 하드웨어 [Open-Source Hardware, 公開-]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하드웨어 제작 플랫폼 Quirky

https://digxtal.com/insight/20120428/%EC%BF%BC%ED%82%A4quirky-%ED%81%AC%EB%9D%BC%EC%9A%B0%EB%93%9C%EC%86%8C%EC%8B%B1-%EC%95%84%EC%9D%B4%EB%94%94%EC%96%B4-%EC%83%81%ED%92%88-%EA%B0%9C%EB%B0%9C-%ED%94%8C%EB%9E%AB%ED%8F%BC/

 

쿼키(Quirky): 크라우드소싱 아이디어 상품 개발 플랫폼

킥스타터(Kickstarter)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졌지만, 자금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제작 전부터 참여시켜 시드 머니(seed money)를 마련해 주는 사업

digxtal.com